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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지방해양경찰청, 입지 선정 재고해야한다

기사승인 2020.06.10  15:5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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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안반도 전역에서 잇달아 중국인들의 불법 밀입국에 사용된 보트가 발견되면서 최근 해양경찰청이 선정한 중부지방해양경찰청(중부해경청)의 신청사를 경기도 시흥시 배곧 신도시로 발표한 것에 대해 재고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가고 있다.'

진화하는 밀입국 형태에 비해 태안반도를 비롯한 서산시까지 담당하고 있는 태안해경의 현실은 인력 부족과 장비 노후화는 물론 그마저 턱없이 모자란 상황으로 근본적인 대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통계를 보면 충남의 해안선 길이는 1242.03km인 반면, 경기도는 260.12km에 불과하다. 해안선 길이가 1078.82km인 인천의 경우 현재 해양경찰청 본청과 중부해경청, 서해5도특별경비단, 인천해경 등 집중돼 있고, 어선 수를 봐도 충남이 5735척으로 경기(1825척)와 인천(1530척)을 합한 것보다 많고, 어업인 수 역시 1만7999명으로, 경기(1477명)와 인천(4729명)을 압도하고 있다.

최근에 이어지고 있는 밀입국의 형태는 기동성을 구비한 소형 보트에 적발에 대비해 낚시대를 실고 다니는 등 지능화되고 있다. 그에 반해 태안해경은 경비정 5척을 보유하지만 해상에는 3척정도 만  운영하며 해안선을 지키고 있는 실정이니 이번일과 같은 밀입국의 대상지역으로 최고의 조건이라는 비아냥을 듣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태안반도 등 서해안을 지키는 해군, 육군, 육경 등 유관기관들과 소통과 정보 공유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상호 협조 체제의 재정립도 시급하다는 지적도 크다.

우리는 최근 해양경찰청이 중부해경청은 신청사 입지를 현재 위치에서 직선거리로 불과 10여km 떨어진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로 확정한 것을 보면서 과연 해경청이 이 정부의 기조를 무시한 채 경제적인 논리와 직원들의 선호도 만을 중심으로 선정한 것이 아니냐는 문제 제기를 해왔다.

우리는 최근 발생한 중국인 밀입국 사건의 취재 과정에서 역설적으로 중부해경청이 왜 태안에 와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 아닌가하는 생각이다.

우리는 이번 사건을 접하면서 중국 산둥반도와 최단거리이자 직선거리로 약 320km 떨어져 있는 태안지역 해안이 밀입국의 주요 지점으로 알려지고 더불어 격렬비열도 일원은 중국 불법조업의 최전선으로 태안해경이 감당하기에는 여러 모양새로 부족한 상황이다.

이제 해경청은 단순히 태안해경서장을 경질하는 임시방편이 아니라 중부해경경찰철의 경기시흥시 입지선정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 줄 것을 촉구한다.

아니면 최소한 서해5도 경비단에 버금가는 해상에서 중국 밀입국과 불법 조업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맡는 별도의 조직이라도 신설하는 것이 태안반도를 비롯한 서해안을 지키고 태안군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시작임을 명심해주기를 바란다.

태안신문사 taea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태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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