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불암산에 엘리베이터 전망대 설치… 장애인 등 보행약자 위한 편의·접근성 갖춰

기사승인 2021.07.01  15:33:38

공유
default_news_ad1

- 불암산 힐링타운 내 10m 높이 엘리베이터 전망대 설치로 보행약자도 노원구 한눈에

노약자 뿐 아니라 관광객, 지역주민의 휴식명소로 각광… 주차장 확보는 해결 과제

   
▲ 사진은 불암산 힐링타운 내에 설치된 엘리베이터 전망대.

“불암산 힐링타운 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기자의 질문에 불암산 힐링타운에서 장애인 등 노약자들의 단체 해설을 맡고 있다는 해설사는 거침없이 대답했다.

“불암산 힐링타운의 가장 큰 특징은 아무래도 장애인도 어렵지 않게 다닐 수 있는 무장애 데크길과 장애인도 휠체어를 타고 엘리베이터로 오를 수 있는 불암산 전망대다. 산 정상에 오르기는 일반인은 어렵지 않지만 장애인들은 접근하기 어려운데 이곳은 장애인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데크길도 8% 경사로 장애인도 어렵지 않게 다닐 수 있다. 장애인들이 상당히 많이 찾아온다.”

   
▲ 무장애 데크길.

장애인 친화도시 노원구에는 장애인 이동권 보장이 ‘힐링’으로 이어지는 상징적인 공간이 있다. 노원구 관내 불암산과 수락산, 영축산에 조성된 무장애숲길이 대표적이다.

그 중에서도 취재팀은 지난 6월 24일 가장 최근에 조성된 불암산 힐링타운을 현장 취재했다. 3곳 중 취재팀이 불암산 힐링타운을 꼭 집어 찾은 데는 이유가 있다. 경사도 8% 이하의 완경사 무장애숲 데크길보다 관광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장애인들도 휠체어를 타고 오를 수 있는 엘리베이터가 바로 불암산 힐링타운 안에 설치돼 있기 때문이다.

불암산 힐링타운 내 장애인 등 보행약자를 위한 엘리베이터 전망대는 지난 4월 10일 완공해 개장했다.

노원구 중계동 노원자동차 학원 뒤 불암산 힐링타운 내에 들어선 전망대는 기존 노후된 전망대를 새로 지으며 승강기를 추가로 설치한 것으로 노약자, 장애인 등 보행약자도 전망대에 올라 주변 경관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전망대 주변 순환산책로는 전동휠체어와 유모차 이용이 가능한 무장애 숲길로 조성돼 보행약자의 이용이 잦은 곳이지만 장애인 등 노약자가 전망대에는 오르지 못해 아쉬움이 컸었다.

연면적 143.57㎡, 10m 높이의 전망대는 15인승 엘리베이터와 양쪽의 완만한 곡선형 계단까지 세 방향에서 오르내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

특히 꼭대기 전망층은 ‘숲 속 문화예술 놀이터’를 주제로 날갯짓하는 나비 형상으로 디자인 했다. 널찍하고 여유로운 공간과 유려한 곡선형태의 디자인이 주변 숲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전망대에서 볼 수 있는 경관 또한 일품이다. 기존의 전망대보다 높이를 2m 이상 높여 수락산, 도봉산, 북한산 등 서울의 명산과 노원의 구석구석까지 조망할 수 있다.

한편, 불암산 힐링타운에는 ▲365일 살아 있는 나비를 관찰할 수 있는 ‘나비정원과 생태학습관’, ▲온실카페, 반려식물 병원, 어린이 편백풀을 갖춘 ‘정원지원센터’, ▲4~5월 10만주의 철쭉으로 붉게 물드는 ‘철쭉동산’, ▲족욕과 차테라피, 오감치유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산림치유센터’, ▲어린이들의 숲속 놀이터 ‘유아숲 체험장’ 등이 조성되어 주민들의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

다만 주차장 마련은 선결과제로 남아 있다. 힐링타운 맞닿은 인근에 아파트가 위치해 있어 아파트와의 협조를 통한 주차장 마련 필요성도 제기했지만 오히려 아파트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쳐 주차장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노원구 관계자의 설명이다.

힐링타운 해설사 조차도 “힐링타운의 가장 큰 어려움은 주차장이 없다는 것”이라면서 “큰 차량은 특히 진입할 수 없어 알아서 주차를 해야 한다. 주로 도로변에서 대기하는데 노원구에서도 (이곳만큼은) 주차단속을 하지 않는다. 암묵적으로 (불법주정차를) 허용해주고 있다”고 하 소연했다.

김동이 기자 east334@hanmail.net

<저작권자 © 태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